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파트란? 매수시 고려할 사항은?
    부동산 2023. 3. 31. 21:16

    최근들어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오피스텔같은 소형 주거공간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아파트가 압도적으로 많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파트 선호현상이 계속되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단독주택보다는 공동주택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인 특유의 집단주의 문화 영향으로 ‘우리’라는 개념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자신만의 공간이라는 의미로서 개인공간 보다는 가족 모두가 공유하는 공용공간으로서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지형 아파트 형태로의 개발이 보편화되면서 생활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가 집중되어 있다는 점도 아파트 거주선호 현상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아파트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5층 이상의 건물을 아파트라고 칭하지만, 건축법상으로는 4층 이하의 연립주택(660㎡ 초과) 또는 다세대주택(660㎡ 이하)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고층건물이기 때문에 편의상 아파트라고 부르고 있으며, 저층부엔 상업시설이 입주하거나 오피스텔 용도로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파트 종류로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아파트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는 계단식 구조이고 둘째는 복도식 구조입니다. 먼저 계단식 구조는 한 층에 2세대씩 배치되며 각 세대별로 현관 앞에 별도의 전용정원이 제공됩니다. 반면 복도식 구조는 한 층에 여러 세대가 배치되지만 엘리베이터홀 중심으로 양 옆에 위치하며 각각의 세대별 현관문 앞에 발코니가 설치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외에도 판상형/타워형 구분없이 모든 세대가 전면부를 향하는 일자형 평면구조라면 혼합형이라 부릅니다. 판상형과 타워형은 우선 외관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판상형은 건물외관이 일자(一) 모양인 경우가 많고 남향 위주로 배치하기 쉽고 통풍이 잘 된다. 또한 앞뒤 발코니 면적이 넓어 서비스면적이 넓은 편이고 공간 활용도도 높습니다. 반면 타워형은 Y자나 ᄆ자 등 다양한 형태로 지어지며 대체로 조망권 확보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정남향보다는 남동향 또는 남서향으로 배치돼 채광면에선 다소 불리하고, 최근엔 고층화·고급화 바람을 타고 주상복합아파트나 초고층 고급아파트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타워형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일부 부유층에서만 찾던 타워형 아파트는 이제 중산층 이상에게도 보편화됐습니다. 화려한 외관에다 세련된 내부설계 덕분에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만 같은 평형이라도 타워형은 판상형보다 전용률이 낮고 거실과 방 크기가 작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특히 맞통풍이 되지 않아 환기 측면에서도 단점이 있어 압도적으로 판상형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아파트 층수는 왜 이렇게 다양할까요?

    한국 주택시장에서의 아파트는 매우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먼저 층별 분양가격이 다르고, 같은 단지 내에서도 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상으로는 5층 이상이면 모두 아파트이지만 실제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저층형 아파트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다른 특성을 가진 아파트지만 공통점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동주택이라는 점입니다.

     

    아파트 평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평수는 전용면적 + 공용면적 = 공급면적 입니다. 예를 들어서 84㎡라면 약 25평이죠. 만약 서비스 면적이 있다면 실제로는 조금 더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2022년 6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롯데캐슬, 자이, e편한세상, SK뷰, 더샵, 래미안, 두산 위브, 더플래티넘, 우미린, 서희스타힐스, 한라비발디, 호반베르디움, 하늘채, 아이파크, 한화포레나, 코아루, 센트레빌, 데시앙, 스위첸, 리슈빌, 벽산블루밍, 동문굿모닝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를 선택할 때에는 어떤 점을 먼저 고려해야 할까요?

    아파트를 선택할 때에는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입지가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입지는 교통, 생활 편의성, 안전, 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파트의 위치는 부동산 가격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으로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는 제품의 품질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가 존재하는 만큼 그만큼 많은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브랜드 아파트는 단순히 건물 자체의 가치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와 함께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함께 구매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고려할 점은 세대수입니다. 아파트 단지 내에서의 생활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많이 사는 만큼 주변 인프라 구축이 잘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학교, 학원, 상가, 공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도서관, 헬스장, 수영장 등 입주민 전용 시설물 설치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인구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 고려할 점은 아파트 가격입니다. 가격은 아파트 구입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비싸다면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구입할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가격을 판단해야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부동산 시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어선 지금, 앞으로는 획일적인 주거형태에서 벗어나 개성 있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패턴 및 가족구성원들을 고려해서 적합한 유형의 아파트를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